구글, 검색 왕좌는 내려놓고 챗GPT와 AI 경쟁 의지를 드러내다!


구글의 새로운 도전: 제미나이 챗봇

-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는 WIRED와의 인터뷰에서 구글의 최신 AI 모델인 제미나이(Gemini)를 실험적으로 선보이며 이용자들에게 검색 엔진 없이도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음. 이는 ChatGPT에 대한 직접적인 경쟁 의지를 나타내는 것.

- 웹과 그 핵심인 검색 기능은 변화하고 있습니다. 소셜 미디어 앱, 숏폼 동영상, 생성 AI 등이 온라인에서 정보를 찾는 전통적인 방식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고 피차이도 이러한 변화를 목격하면서 더 혁신적인 버전의 웹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 중.

제미나이: 구글의 새로운 시도

- 구글은 OpenAI의 ChatGPT에 대항하기 위해 출시한 자체 챗봇 '바드'가 '제미나이'라는 새 이름으로 변경되었다고 발표. 이번 개명은 2023년 12월 처음 공개된 AI 모델 기반이며, 제미나이 챗봇은 모바일로 확장되어 일반 사용자들에게 한 걸음 더 가까워지는 것. 

- 특히 제미나이의 가장 고급 버전은 월 $20 구독 패키지인 Google One의 일부로 제공됩니다. 이러한 결정은 ChatGPT Plus 같은 유료 서비스와 직접 경쟁하려는 의도임과 동시에, 구글이 검색 서비스 외 다른 대안을 탐색하는 실험 정신을 보여주는 것.

궁극적으로 광고와 링크 목록보다 챗봇과 유사한 형식의 답변을 우선하여 제공하는 생성 검색 경험(Generative Search Experience)으로 나아갈 계획.

주목할 만한 변화와 조심스러운 접근

-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차이는 생성 AI 경험이 옳게 실행되기 위해 노력하면서도 유료 및 광고 기반 서비스의 가능성에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음. 

- 피차이에 따르면 구들은 두 개의 도전 과제를 가지고 있음. 대규모 언어 모델(LLM) 운영 관련 거대한 컴퓨팅 비용 문제 해결이 첫 번째 과제. 다음 과제는 구글 제미나이(심지어 고급 버전)가 환각(hallucination)을 발생시키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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